경제(재테크)

개장전, 아직켜지지 않은 모니터 앞에서

희망의날개짓 2023. 4. 22. 18:24
반응형

개장 전, 아직 켜지지 않은 모니터 앞에서   돈깡, 강민우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로 살아남기 위해 그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면서 깨달은 것이 하나 있다.

어떤 도전을 시작한 뒤에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지속한다면, 결국 가치를 인정받는다.

투자는 참 고단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고단한 일임을 인정하고 지속해 나가야 합니다.라고...

◈  개장 전, 아직 켜지지 않은 모니터 앞에서

◆ 당신은 왜, 주식이라는 것을 선택하려고 하는가?

오만이란 정확한 판단이 아님에도 내 판단이 옳다고 고집하는 것이며 시장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보지 못하고

서둘러 확신하는 것이 편견이다.

주식이오만과 편견의 일종임을 깨닫고 주식은 내가 움직이는 것이 아닌 무엇인가의 근본적인 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을 알고 내가 나를 벗아나야 하며 제삼자의 요소들이 만들어내는 진짜 원동력에 접근할 수 있다.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주식투자를 실패로 끌고 가는 가장 큰 요인중의 하나는 자신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다.

나를 내려놓고 시장을 온전히 받아들여 자신의 고집과 오만을 차분하게 씻어 내리고 창문을 깨끗하게 

닦으면 더 멀리 자세히 볼 수 있듯이 나를 내려놓으면 주식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더 잘 보일 것이다.

자신이 실패한 원인 그 자체를 찾아내는 일이 실수를 두번 다시 하지 않기 위함이며 우리가 복기를 하는 이유도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함이다.

 

◈ 주식투자는 머니게임이 아니다. 생각과 맷집의 게임이다.

◆ 불로소득이 아닌, 극한의 근로소득을 위해

결국 투자자들은 자신의 행동 양식에 따라 반드시 무엇인가를 얻게 되어 있다.

이것이 누구나 주식시장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이유 였다.

▶ 겜블러와 투자자의 차이

주식에서 겜블러, 부동산에서 투기와 비슷한 것 같다. 겜블러가 되지 말고 투자자가 되자

▶ 내가 돈 번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면 실패한 투자다

매매시나리오를 짜고 경험을 통해 실패의 원인을 찾는다. 매매시나리오가 투자의 과도한 흥분을 가라앉혀

주고 근거 없는 매도와 매수의 행태와 멀어지게 해 준다.

▶ 주가를 바라보는 " 넓은 시야 "가 필요한 이유

외부에서 찾았지만, 결국 답은 내 안에 있는 것 주식시장에서 누구도 믿지 말아야 한다 라는 말이 있다.

누군가를 불신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스스로 찾아낸 답이 아니면, 결코 답이 될 수 없다는 의미이다.

종교인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우리는 매도하는 마음으로

매수는 기술이지만 매도는 예술이다. 매도를 둘러싼 이러한 과도한 기대감, 현실왜곡, 익절 후의 후회야말로

매도 타이밍을 제대로 잡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들이다.

▶ 마인드를 변화시키는 방법

주식을 시작했다면 그것을 평생 갈 수 있는 기술로 완성시키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매일의 투자에서 긴장을 늦추지 않는다는 것, 수익이 답답함을 참아내고, 다이내믹한 투자에 대한 유혹을 멈추는 것

바로 이것이 투자자가 갖춰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성공의 법칙 중 하나일 것이다.

 

◈ 우린 챔피언이 될 것이다. 끝까지 알아남을 테니까

스마트한 20 ~30대가 선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세상

▶왜 우리는 시장에 굴복해야 하는가?

지금껏 내 인생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얻고 싶다면, 당연하게 해 오던 행동과 생각을 바꿔야 한다.

주식투자로 수익을 얻어려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 는 말처럼 그에 걸맞은 나부터 만들어야 한다.

▶감정의 진폭이라는 운명

전업트레이드의 길을 선택했다면, 새롭게 받아들여야 할 것들도 같이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가족과 멀어짐, 시장이 끝났을 때 밀려드는 좌절감과 외로움, 돈을 번다고 그게 행복으로 끝나지 않고 또 다른 

고민으로 이어지는 그 이상하면서도 애매한 상황까지 말이다.

더불어 투자와 삶의 밸런스를 잘 지키기 위한 노력도 반드시 해야 한다.

▶이성과 신념을 벗고 영감을 향해

내가 똑똑하다는 사실, 내가 쌓아왔던 견고한 생각의 탑에서 벗어날 수 있을 때 그리고 정의되지 않는 것들과

애매한 상황에 적응해 나가면서 나만의 촉을 세울 때 비로소 영감이 우리를 자연스럽게 찾아올 것이다.

▶매매중독과 수수료재앙, 그 악순환의 형제들

매매중독의 가장 큰 원인은 불안과 초조, 그리고 인내심의 부족이다. 매매중독의 상태에서는 자신만의 원칙

이라는 것이 완전히 사라진다.

▶믿음의 출발은 의심과 부정

주식시장에서 나는 나조차 믿지 않는다. 전문가를 믿지 말고, 자신을 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믿음의 출발점은 자신에 관한 끊임없는 부정과 의심이다.

◈ 트레이더, 정보를 판단하고 가치를 평가하는 전략가의 삶

◆ 오래가는 전업 트레이더를 위한 철의 법칙들

실패를 해도 믿음이 부족해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상황을 보고 계속해나가야 한다.

▶한번 포기하면 돌아오기 힘든 길

하루에 투자에 대한 혼돈 속에서 보낸 후 잠자리에 들 때부터는 외로움이 파고들었다. 나는 잘할 수 있을 것인지

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었지만 거기에 답해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다행스러운 일은 내가 그 시간을 

견뎌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내가 주식을 그만두기 힘들었던 것은 그만큼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은 간절함도 

있었겠지만 그와 동시에 내가 지금 포기하면 아마도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차라리 그보다는 지금 여기에서 이 고통을 감당하는 편이 훨씬 나을 듯싶었고 한번 외면해 버리면 다시는 

쳐다볼 용기가 쉽게 나지 않을 것만 같았다.

▶실패했을 때의 마인드 컨트롤

빠르게 달리려고 할수록 더 빨리 무너지는 나는 수없이 경험했다. 실수했음을 인정하면 템포를 훨씬 더 느리게

잡아나갈 수 있게 된다. 마을을 풀 헤쳐 좀 더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상황을 받아들여야 한다.

개장 전, 아직 켜지지 않은 모니터 앞에서 를 마무리하면서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공부방법도 있어야 하고 복기를 철저히 하여 실수를 줄이면서

매일매일 매매일지를 작성하여 또 한 번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노력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밖에도 책에는 사고력 훈련 방법과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이 기록되어 있으니

추가로 상세한 정보를 얻어가실 분이라면 책을 통해서 배운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저자가 말한 것처럼 많은 이 책을 통해 배운 것을 익히고 경험하고 자신을 낮추고 실수를 인정하며

그것들을 수정 보완하면서 자신만의 비법으로 만들어 간다면 수익이 우상향 하리라 믿습니다.

반응형